로봇청소기 센서 3가지 선택 방법 (LDS, 카메라, 자이로) 당신의 선택은?

로봇청소기 센서 3가지 선택 방법 (LDS, 카메라, 자이로) 당신의 선택은?

로봇청소기를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센서일겁니다. 로봇청소기는 청소 본연의 기능 뿐만 아니라 자동으로 돌아다니며 청소를 하기 때문에 똑똑한 센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봇청소기 센서는 보통 LDS, 카메라, 자이로 센서가 있는데, 각각의 특징들이 있으니 살펴보며 어떤 선택을 해야할지 알아보겠습니다.

로봇청소기 센서 종류

로봇청소기 센서는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보통 3가지 센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LDS, 카메라, 자이로 센서 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LDS 센서 (Laser Distance Sensor)

구매가이드-로봇청소기-센서-LDS
구매가이드-로봇청소기-센서-LDS

LDS센서는 말 그대로 센서에서 레이저를 쏘면, 각 물체로부터 반사되는 시간을 수치화하여 물체를 피해다닙니다.

로봇청소기 후기를 보시면 지도를 많이 보셨을 텐데, LDS 센서는 상당히 정확한 편이라 지도를 보시면 계획적으로 청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가 그려지고, 매일 규칙적인 청소를 원하신다면 LDS가 가장 옳은 선택지입니다.

한가지 단점은 바로 LDS 센서가 달린 로봇청소기는 값이 비쌉니다. 하지만 이만한 맵핑성능을 보여주는 센서가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택하고 계십니다.

매일 규칙적이고 계획적으로 로봇청소기가 움직인다면, 청소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탈출하지 못하는 로봇청소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일이 확 줄어듭니다.

카메라 센서

카메라 센서는 말 그래도 카메라를 이용해 각종 장애물을 구분하여 움직일 수 있도록 작동하는 센서입니다.

국내에서는 삼성과 엘지의 로봇청소기는 보통 카메라 센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지만, LDS센서 대비 맵핑성능이 많이 떨어지고, 카메라에 들어오는 빛의 양에 따라 장애물 인식 성능이 달라집니다.

밤에는 장애물로 인식했다가, 낮에는 장애물로 인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LDS센서가 장착된 제품들보다 비싼 경우도 많아서, 쉽게 추천드리게 어려운 센서입니다.

자이로 센서

자이로 센서는 LDS 센서가 장착되지 않은 중저가 형의 로봇청소기에 보통 많이 장착되고 있습니다.

카메라가 달린 로봇청소기는 삼성과 LG에서 출시하고 있는데, 가격이 상당히 비쌉니다.

그래서 카메라 센서와 센서와 LDS 센서가 달린 로봇청소기의 가격이 비싸서, 무난한 성능과 적당한 가격의 자이로센서가 장착된 로봇청소기를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준수한 성능과 저렴한 유지비용, 가성비가 높은 로봇청소기를 원하신다면 자이로 센서를 추천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