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종류 3가지 (기계식키보드, 팬타그래프, 멤브레인) 선택하는 방법

키보드 종류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키보드 종류 3가지는 기계식키보드, 팬타그래프 키보드, 멤브레인 키보드입니다.

스위치의 동장 방식에 따라 키보드 종류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 키보드는 스프링 방식, 멤브레인, 팬터그래프 키보드는 비스프링 방식입니다.

키보드 종류 3가지 선택 방법

키보드 종류 3가지의 특징과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보드 종류
키보드 종류

기계식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는 키 하나하나의 아래에는 스위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스위치에 스프링이 들어갈 경우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라 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이 반발력 덕분에 오타가 적고, 스위치의 종류에 따라 청축, 갈축, 적축 등의 스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멤브레인에 비해 키 입력시의 타건감이 우수하고, 내구성 또한 뛰어난 편입니다. 그대신 가격은 더 비싸고, 유지보수, 커스텀 디자인 꾸미는 재미가 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특징

기계식 키보드의 가장 큰 특징을 꼽자면, 바로 여러가치 축에 따라 변하는 타건감과 타건음입니다.

갈축, 청축, 적축, 흑축 등 다양한 키 종류가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키보드를 고를 수 있습니다.

사무용으로는 적축과 흑축을 주로 사용하고, 게임밍 키보드로는 갈축과 청축을 많이 사용합니다.

팬타그래프 키보드

팬타그래프 키보드는 기계식 키보드와 달리 비스프링 방식의 스위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X자 모양의 구조로 키캡을 지지하고 있어 팬타그래프라 부릅니다. 가위식 스위치라고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팬타그래프 키보드 특징

팬타그래프 키보드 특징은 키보드 자체의 높이가 아주 낮은 편입니다. 기계식, 멤브레인보다 낮아, 여러 노트북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러버돔을 이용한 반발력을 통해 키입력이 되는 작동방식은 멤브레인과 거의 유사하지만, 구조적인 특징으로 인해 멤브레인과 팬타그래프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멤브레인 키보드

멤브레인 키보드의 특징은 팬타그래프 키보드와 거의 구분이 없습니다. 러버돔을 이용한 반발력으로 키보드 입력이 되는 방식입니다.

구조적인 차이에 의해 팬타그래프와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팬타그래프보다 키위치가 높습니다.

멤브레인 키보드 특징

멤브레인 키보드는 러버돔과 같이 조합되어 멤브레인 시트를 사용합니다. 이 때문에 소음적인 측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누르는 방식이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키보드들이 사용하는 방식이라 익숙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계식 키보드처럼 스프링 방식이 아니고 고무를 이용하였고,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고장이 적습니다.

손가락의 피로가 덜하고, 가격이 싼 장점이 있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고장나면 수리가 어렵고, 멤브레인만의 타건감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안티고스팅이 적용되지 않았다면 최대 6개키 정도만 입력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3~4개 키만 같이 입력해도 고스팅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