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주사율 선택 방법 60hz 144hz

모니터 주사율 선택 방법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 하시죠? 60hz면 충분할거 같다가도, 144hz 모니터가 좋아보여서, 모니터를 선택해야할 때 많은 고민이 됩니다. 모니터 주사율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니터 주사율이란 1초에 보여지는 이미지 수를 의미 합니다. 60hz는 1초에 60개의 이미지가 보여진다는 의미입니다. 120hz는 그 두배가 됩니다.

그래서 높으면 뭐가 좋은데 ? 고주사율(144hz) 모니터 장점

144hz의 모니터가 요즘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특히 FPS 게임을 하시는분들은 부드러움과 조금이라도 빠른 반응속도를 위해 주사율이 높은 모니터를 선호합니다.

144hz는 써보신 분들만 알 수 있는 화면 특유의 부드러움이 있습니다. 게임외에도 바탕화면에 마우스만 움직여봐도 얼마나 부드러운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60hz보다 약 2배의 이미주사가 송출되기 때문에, 이미지로 빼곡히 채워져서 화면 움직임이 부드럽습니다.

업그레이드 하면 체감이 많이 되나요?

높은 모니터 주사율의 144hz를 사용하다가, 60hz의 모니터를 사용해보십시오. 업그레이드는 바로 체감이 안될 수 있지만, 그런분들은 60hz 써보시면, 과장해서 버벅거림을 눈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44hz 모니터 크기 추천

가장 우수한 144hz 모니터가 많은 사이즈는 27인치입니다. 실제로보면, 24인치는 다소 작고, 32인치는 다소 큰편입니다.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니터 크기는 24인치, 27인치입니다. 요즘 나오는 제품 라인업을 보면 27인치가 거의 메인입니다.

144hz 모니터를 고르신다면, 27인치가 가장 가성비있게 고르실 수 있고, 모니터 해상도와 사이즈가 높아질수록 144hz 모니터의 가격대는 가파르게 상승합니다.

모니터 주사율 확인

모니터 주사율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니터 주사율이 변경되면 얼마나 큰 차이점이 있을까? 궁금하신 분들은 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주사율 확인
모니터 주사율 확인

고주사율(144hz) 모니터 구입시 주의사항

고주사율 모니터는 반드시 사양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CPU, 메모리, 그래픽카드 등의 성능 중 그래픽카드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너무 좋은 모니터를 샀는데, 컴퓨터 사양이 낮다면, 컴퓨터 스펙을 다시 맞추야하거나, 아니면 다시 모니터를 중고로 팔아버려야한다.

종합해보면 대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컴퓨터 사양 높이기
  2. 144hz 를 고르면서, fhd, qhd 둘 중 알맞는 스펙으로 고르기
  3. 반대로 컴퓨터 사양이 좋다면, 4k 144hz 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RTX3080이상)
  4.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양인 144hz qhd 쓰기 위해 컴퓨터 사양 높이기
  5. 60hz 정도로 타협보고, 해상도를 올린다.

144hz로 좋은 화질을 내보내기 위해서는 그만큼 그래픽 카드 성능이 좋아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물론 CPU도 이미지 처리를 위해 더 좋은 사양이 필요합니다.


모니터 주사율 선택 방법

위에서 확인해본 사항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모니터 주사율 선택 방법은 내 그래픽 카드 사양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모니터 주사율을 선택해야 합니다.

  1. 그래픽카드 성능
  2. 모니터 해상도

위 두가지를 충분히 고려한 뒤에 60hz 모니터를 선택할 것인지, 144hz로 선택할 것인지 정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또 고민해야할 것이 당장의 성능이 아니라, 나중에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를 고려해서 144hz로 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60hz 모니터는 나중에 그래픽카드를 아무리 업그레이드 하더라도 결국 모니터를 또 구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모니터 주사율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