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조심해야 할 질병 종류와 예방법

장마철 조심해야 할 질병 종류와 예방법

장마철 조심해야 할 질병 종류와 예방법
장마철 조심해야 할 질병 종류와 예방법

장마철입니다. 이 시기에는 해가 지고 비가 오는 날씨가 계속되면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 이와 관련해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장마철을 무겁게 보낼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할 질병과 예방책에 대해 알아본다.

무좀 예방

비가 많이 오는 습한 날씨는 무좀을 유발한다. 운동선수의 원인균인 백선균은 피부 각질층에 있는 단백질인 케라틴을 영양소로 성장·생식하는 곰팡이의 일종이다. 발을 씻지 않으면 오히려 무좀이 생닙니다. 발가락뿐만 아니라 습하고 통풍이 잘 되지 않는 발바닥, 사타구니, 겨드랑이에도 발생할 수 있다. 그중 무좀은 하루 종일 꽉 끼는 신발을 신고 일하는 사람, 습도가 높거나 땀이 많이 나는 사람에게서 자주 나타난다. 또한, 그 무좀은 전염성이 강해서 옆 사람에게 옮길 수 있다. 무좀은 곰팡이의 형태와 증상에 따라 다르게 치료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균제를 복용하고 하루에 두 번 항균 연고나 로션을 바른다. 무좀 증상이 가벼운 경우 항균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어 각 구석의 수분을 제거하고 3~4주 동안 안정적으로 항균연고를 발라주면 완치가 가능하다. 완전히 분해되지 않은 무좀 배터리는 재발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끝까지 지속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무좀을 예방하려면 청결이 관건이다. 땀을 많이 흘리고 밖에서 돌아온 후 발을 깨끗이 씻고 잘 말린다. 출근할 때 여분의 양말을 준비해서 하루에 2~3번 갈아 신을 수 있고, 매일 같은 신발을 신지 않고 여러 켤레를 번갈아 신는다. 사무실에서는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신는 것이 인치보다 낫다.

물 관련 감염병 예방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에는 물로 퍼지는 물 관련 감염병이 늘어난다. 물 관련 감염병은 병원성 미생물에 오염된 물에 의해 발생하며, 대표적으로 살모넬라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발진티푸스가 있다. 장티푸스에 걸리면 복통이나 구토 증상이 나타나고 설사, 변비,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살모넬라균, 캄필로박터균 등 병원성 미생물이 입으로 들어와 위장병을 유발하므로 다이어트 시 주의해야 한다. 식품업계나 급식업계 종사자들은 식품과 조리기구의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며, 집집마다 음식을 조리할 때 식재료를 잘 닦고 철저하게 조리해야 한다. 음식은 섭씨 75도에서 1분 이상 끓임으로써 병원성 미생물로부터 제거될 수 있다. 여러분은 또한 알레르기를 조심해야 합니다. 계절 알레르기의 주요 원인은 집먼지 우유와 버섯이다.

알레르기 예방

장마철에는 습도가 높아 모양이 쉽게 재현돼 비염, 천식, 아토피 피부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구석구석을 잘 청소하고 건조기를 통해 빨래를 잘 말린다. 습한 날씨로 세균이 증식하면 결막염, 다래끼 등 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눈을 씻지 않은 손이나 스마트기기, 컴퓨터 등으로 장시간 눈을 사용할 경우 눈병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눈 건강을 위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수영장이나 해수욕장과 같은 수상 시설들은 개인위생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눈이 충혈되거나 가려움증, 통증, 이물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한다. 눈병은 전염되기 쉬우므로 다른 수건과 함께 사용하면 안 된다. 기온이 높고 습도가 높은 장마철은 식중독균이 잘 자라는 시기다. 그것은 또한 예컨대 B와 같은 활동들이 있는 시기이다. 세균과 바이러스를 옮기는 모기와 파리가 활동적이 된다. 식중독은 살아있는 박테리아나 박테리아에 의해 생성된 독소가 함유된 음식 섭취를 유발한다. 설사, 복통 등 급성 위장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장마철에는 특히 날음식, 햄, 치즈, 소시지, 우유 등을 먹어야 한다.

이상으로 장마철의 조심해야 할 질병과 예방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